마법의 연금 굴리기 Book Cover 마법의 연금 굴리기
심정섭
Education
WisdomHouse
04/04/2016
256

스스로 삶의 목적과 가치관을 세우는 독립심에서
질문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공부 습관의 기초까지
아이가 배워야 할 모든 것은 가족 식탁에서 시작된다!

유대인 가정을 직접 탐방하고 랍비와 함께 탈무드를 공부해온 저자가 체득한 유대인 교육의 핵심을 담은 『질문이 있는 식탁, 유대인 교육의 비밀』(예담프렌드)이 출간됐다. 대한민국 부모들은 유대인의 탁월한 성취와 그 교육법을 부러워하며 따라 해보지만 그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저자 심정섭은 그 이유가 유대인 교육의 본질을 간과한 채 아이의 성적과 등수를 올리는 데 당장 도움이 될 듯싶은 공부법만 단편적으로 취해왔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유대인의 노벨상, 하버드, 아이비리그, 세계적인 명성과 부 등은 어떤 대단한 공부 비법의 결실이 아니라 가족 식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가정교육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우리가 정말 배워야 할 유대인 교육의 비결은 이것이 전부이다. 유대인 교육의 세 가지 핵심 원리는 일주일에 한 번씩 온 가족이 모이는 ‘안식일’, 바르게 생산하는 건강한 먹을거리의 기준이 되어주는 ‘코셔’, 쩨다카라는 자선함을 만들고 하루 한 가지 이상의 선행을 하도록 가르치는 ‘자선’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 원리들을 실천하는 중심에 바로 ‘질문이 있는 식탁’이 있다. 유대인 아이는 어떤 질문도 존중하는 가족 식탁에서 스스로 삶의 목적과 가치관을 세우고 질문력과 사고력을 키워 놀라운 성취로 이어지는 평생 공부 저력을 완성한다. 정통파 유대인 랍비의 가정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후 직접 자신의 가정에서도 그 교육의 효과를 경험해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평범한 가족 식탁이 어떻게 자녀교육의 훌륭한 장으로 확장되어 아이의 가능성을 키워줄 수 있는지 보여준다.

올해 독서를 디지털기기로 하기로 결심한 후, 첫 책이다.

키워드 검색을 한 것은 아니고 앱구성이나 사용법을 익히다 커버페이지에 있는 아이가 해맑게 웃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자연스럽게 선택하게 되었다.

근래들어 유독 바쁘게 지내면서 잠시 잊었던 마음의 안식을 이 책을 통해 다시 찾게 되었다.

유대인들의 삶을 대하는 자세,  삶에 대한 통찰 및 지혜를 알게 되었고, 더 알고 싶어 앞으로 더 찾아서 읽어볼까 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